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기본 상식 & 매매 팁

[초보자용] 매수의 세 가지 타이밍 (1) - 5일선 위 상승 추세 주식, 매매에 좋은 시간, 데이트레이딩 조건식

by 소대목 2024. 4. 23.
728x90
반응형

주식에서 3가지의 기본적인 매수의 타이밍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번에 알아볼 방법은 데이트레이딩에 특화되어 있으며, 5일선 위에 주가가 위치하여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매수하는 방법과 조건식을 알아보도록 한다.

 

 


[초보자용] 매수의 세 가지 타이밍 (1) - 5일선 위 상승 추세 조건식 (데이트레이딩)

차트에서 주가 위치를 매우 간단하게 세 가지로 나누어보자면 상승 중인 5일 선 위, 상승 후 조정 중인 5일선과 20일선 사이, 급락하고 있는 20일선 아래 정도로 나눠볼 수 있겠다. 이 중 차트에서 급등하는 주가의 위치를 보면 당연하게도 5일선 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이런 주식의 매수 타이밍을 알아보도록 한다.

 


기본적인 개념과 원칙

장기 투자 및 가치 투자를 위해서는 60일, 120일, 심지어 240, 480일 선까지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초보자들에게는 이 정도의 장기이평선은 복잡하고 어려움만 가중시키기에 최대한 간단한 개념을 먼저 장착해 보도록 한다.

초보자들에게 120일 이상의 장기이평선은 이 주식의 장기 추세 정도로만 파악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장기이평선이 우하향 중일시 하락의 힘이 지속되고 있는 종목으로 판단하고, 반대로 우상향 중일시 상승의 힘이 지속되고 있는 종목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이번 글에서는 20일선, 한 달 정도의 추세로 판단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모든 상황에서 매수의 기본은 거래량이 증가하고, 전일 장대음봉이 있을 시 그 50%를 넘는 양봉이 발생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5일선 위 상승 추세 매매

5일선 위에 있는 종목들 (당일 상승 추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240422 에스피소프트 일봉

에스피소프트라는 종목의 경우, 4월 11일까지 5일선 하방에 있다가 12일 장대양봉이 나오며 모든 이평선을 뚫어냈다.

보통 힘이 약한 종목이라면 한 번 이평선과 거리가 멀어지면 다시 이평선 쪽으로 끌려오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후 4~5일간 큰 가격 변화 없이 가격이 유지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이는 이평선을 위로 끌어 오는 기간 조정으로 볼 수 있겠고, 자세히 보면 일봉의 저점이 계속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일 음봉막대로 5일선을 살짝 이탈했지만 금방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때가 우리가 제일 주목해야 하는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에스피소프트 전일 음봉 형성과정 3분봉

4월 19일 음봉의 형성과정을 3분봉으로 봐보자.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10시부터 하락을 했고, 시가를 이탈했지만 12시부터 급격한 거래량 상승과 함께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하루의 결과로는 시가대비 하락하는 모습이 있었지만, 5일선을 이탈했을 때 거래량이 붙으며 다시 올리는 힘을 여전히 갖고 있는 종목으로 판단하고, 다음날 매수를 진행해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다음날의 분봉을 살펴 보자.

에스피소프트 240422 3분봉

장 시작 직후 하락하는 듯하다가 일시적으로 거래량이 붙으며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10시에 거래량이 떨어지며 저점을 다지는 모습을 보였고, 이후 천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장 막판 2시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데이트레이더들은 이렇게 저점을 다지는 10시, 그리고 2시 전후 거래량이 붙으며 상승하는 타이밍을 매수 타이밍으로 잡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10시, 2시는 어느 정도 정형화된 시간으로, 장 초반 매수세가 붙은 뒤 크게 하락하지 않고 가격을 유지하는 10시와 장 막판 매도 물량이 소화되는 것을 본 뒤 매수세가 진입되는 2시의 패턴이다.

이러한 정형화된 패턴과 시간을 알아둔다면, 매매에서 매우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주식을 매매하기 좋은 시간이 따로 있고, 시간대에 따른 패턴이 있다는 것이다.


 

조건식

이번 매매의 제일 기본적인 중요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주가가 5일 선상방에 있거나 5일선에 바닥을 형성한다.
2.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여기서 에스피소프트와 비슷한 조건으로 몇 가지를 생각해 보자면

1. 최근 거래량이 붙은 상승이 있었다.
2. 이후 조정 시 5일선을 살짝 깨다가 매수세가 다시 붙으며 상승한다. (매수세 확인)

조건식으로 이 모든 것들을 전부 만족하는 종목만을 포착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다른 기본적인 요건들을 만족하는 종목들을 찾은 뒤, 그 종목들 중 내가 원하는 조건의 종목들을 찾으면 된다.

 

조건식

A 시가총액:현재가기준 300십억 원 이상

B [일]1봉 전 5봉 평균거래량 500000 이상 999999999 이하

C 상세이평비교:[일]0봉 전 단순(저가 1 )이평이 단순(종가 5)이평을 1봉 이내 2 이내 근접 1회 이상

D 주가이평배열(3):[일]0봉 전 5 이평 > 10 이평 > 20 이평

E 기간 내 거래대금:[일]0봉 전 30봉 이내 거래대금(일/주:백만, 분:천 원) 30000 이상 1회 이상

A and B and D and C and E

일단 제일 기본적인 것들로 갖춘 조건식입니다.

이렇게 금일 검색 시 22 종목이 떠서 어떻게 보면 다소 많은 종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개인에 맞게 수치를 수정하시거나, 다른 조건들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변동성이 너무 없는 종목을 빼고 싶다면 시가총액 최대 기준을 5조 아래로 설정해 보거나

주가이평배열을 하나 더 추가해서 60일, 120일선까지 정배열인 종목을 고르거나

기간 내 거래대금의 수치를 더 높여 더 확실한 상승이 나왔던 종목을 찾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 조건식으로 나오는 종목들 중 내가 원하는 차트를 갖고 있는 종목을 찾아 매매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5일선 상방에서 상승하고 있는 종목들을 매수하는 방법과 그 종목들을 포착하는 조건식을 알아보았다. 조건식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조건에 맞는 종목들을 포착하고, 내가 원하는 패턴의 종목을 찾아 매매하도록 한다.

위 종목들은 예시를 위한 종목들이며, 절대 추천 종목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728x90
반응형